본문 바로가기
정책

정부에서 고3 대상 맞춤형 직업 훈련 제공 및 월 최대 20만 원 지원

by 옌느님 2024. 7. 17.
반응형

요즘 취업난에 20대 30대 일하지 않는 백수가 늘어나고 있다는 소식을 뉴스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점점 취업 시장이 어려워지면서 아예 취업을 포기하고 놀고 있는 젊은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4년제 대학을 나와도 할 게 없다며 방구석에 누워서 스마트폰만 바라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부모님 입장에서 힘들게 키워서 4년제 대학까지 졸업시켰는데 백수로 지내고 있는 자식들을 보면 답답할 노릇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정부에서 고3을 대상으로 맞춤형 직업훈련 및 훈련장려금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어떤 내용인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일반고 특화훈련

정부가 일반고 청소년에게 맞춤형 훈련 기회를 제공할 훈련기관을 모집합니다. 고용노동부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은 7월 22일부터 '2024년 일반고 특화 훈련과정 공모'를 시행하고, 8월 2일까지 신청을 받는다고 합니다. 미용, 제과제빵, 자동차 정비, 정보시스템 구축 등 65개 직종의 훈련과정을 설계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고 특화훈련은 2015년부터 9년 동안 약 6만 명의 학생들에게 훈련을 지원했으며, 지난해에는 70.5%의 취업률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지원내용

정부가 훈련비 전액을 지원하고, 참여학생에게는 월 최대 20만 원의 훈련장려금도 지원합니다. 훈련생들은 학교에서 수업을 받는 대신 선정된 훈련기관에서 훈련받으면 고등학교를 졸업할 수 있습니다. 

훈련기관 신청방법

공모에 참여하고자 하는 훈련기관은 신청서 접수 기간 내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 신청해야 하며 훈련과정 선정 결과는 서면심사 및 인터뷰심사, 심의위원회등을 걸쳐 10월 중 발표 예정입니다.

 

훈련기관 신청하러 가기

 

일반고 특화훈련 신청방법

일반고 특화훈련을 받기 위해서는 '국민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해야 됩니다. HRD-NET(직업 훈련 지식포털) 홈페이지 또는 고용 24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뒤,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발급 신청 후 심사결과, 카드 발급이 결정되면 우편 또는 방문해서 카드를 받으시면 됩니다. 

 

준비서류

  • 학교장승인서
  • 재학증명서
  • 신분증
  • 본인명의의 통장

오늘은 일반고 특화훈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하루빨리 취업난이 해결되어 청년이 일할 수 있는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